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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AI·로봇] 기내 인터넷·전화 - 수천㎞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10:23

    [기내 인터넷·전화] 지면 안테나가 전파 모아 낮 하항시 전송... 해상 비행기 배는 위성 이용


    얼마 전 미국으로 여행을 간다던 친구가 갑자기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비행기 탄다고 하지 않았니?"라고 물었더니 "비행기에서 인터넷이 된다"라고 창밖의 하거는 매일을 후우의 사진도 보내주었습니다. 여름방학을 맞아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날아가면서 기내에서 소셜 미디어에 사진을 올리는 사람도 눈에 띄게 많네요. 땅에서 하나 0킬로미터, 나 떨어진 비행기 안에서 어떻게 인터넷에 접속할까요?↑하가의 매일 길을 따라 통신용 안테나를 심어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무선 인터넷을 "In-flight Internet"이라고 부릅니다. 비행기는 땅에 있는 인터넷 서버의 통신 신호가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있지요. 이 때문에 LTE처럼 무선통신 기반기술을 이용하면 자신의 위성을 이용해 인터넷에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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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 지상을 오가는 국내선 비행기는 대개 무선통신 방식으로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지상 위에 있는 안테나를 이용해요. 비행기는 아무것도 없는 하늘을 날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길을 따라 걷습니다. 그리고 통신사들은 이 하늘 길을 따라 지상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안테나를 심기로 했습니다. 통신용 안테나는 자주 통신 신호를 주변에 둥글게 퍼뜨리는데, 이 안테나는 전파를 모아 하늘로 쏘아 올려 수 킬로미터씩 떠 있는 비행기에서 하달됩니다. 반대로 비행기는 지상을 향해 안테나를 세우고 이 신호를 직접 받아 비행기 안의 이용자에게 나누어 줍니다. 잘 전송 속도는 9.8Mbps정도이지만, 3G스피드와 대동소이하다고 생각하면 되죠.이 방식은 비용이 적고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안테나를 세울 수 있는 지상에서만 가능한 통신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미국에 갈 때처럼 10시대 동안 바다 위에 떠서 가야 할 항로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 유럽에 갈 때처럼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몇몇 나라를 경유하는 어떤 길에도 1,2개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국제선 항공기는 위성을 이용할 것이다.위성통신으로 메신저 e메일 첫 가능=기내 인터넷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미국의 Gogo는 쿠라는 이름의 인공위성통신 서비스를 운영하게 된다. 지상별로 위성 회사와 이용 계약을 맺어 위성의 첫 부를 통신에 활용합니다. 흔히 인공위성은 지상에서의 관리를 담당하는 기지와 통신을 주고받습니다. 그 통신 주파수 안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할 수 있어요. 다만, 통신 환경은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최초의 단위 위성을 통신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폭에 제한이 있고, 그중에서도 고고 같은 통신사가 빌려 쓸 수 있는 주파수 폭은 더 작습니다. 또한 지상과 인공 위성 사이의 거리는 적게는 수백킬로미터, 정지 위성의 경우 3만 6000킬로나 댑니다. 전파가 아무리 빛의 속도로 움직인다 해도 인터넷 신호가 인공위성을 거쳐 다시 비행기로 돌아오는 데 걸릴 때 꽤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자주 비행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의 속도는 0.5Mbps수준이라고 합니다. 데이터가 비행기를 떠나고 위성을 찍어 지상에 도착해서 세로프게 정보를 찾고 반대로 돌아가'응답 속도'는 잘 1초에 이른다. 우리가 최근 사용 LTE의 전송 속도가 좋은 300Mbps응답 속도는 30밀리 초(ms)인 것과 비교하면 너무 너무 늦네요. 동영상 스트리밍은 꿈도 꿀 수 없고 메신저나 e메일, 소셜미디어를 읽고 쓰는 정도다. 이내용군으로급한업무를처리할수있는수준인거죠.하지만 통신 속도는 훨씬 빨라지고 있어요. 안테나를 2개 달고 첫회는 데이터를 보내고 다른 첫회는 받으면 대역 폭을 늘리는 것입니다. 비행기 한대에 70Mbps정도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통신 속도와 대역폭이 높아져 최근에는 휴대전화 로밍도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운항을 시작한 아시아나의 에어 버스 A350항공기는 인터넷 이외에도 휴대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를 제외하면, 로밍으로 연결되어 통화할 수 있군요.그런데 비행기에서 휴대전화를 켜도 괜찮을까요? 비행기는 하늘을 날아가는 동안 여러 주파수를 통해 통신을 주고받습니다. 아기용 휴대전화를 비롯해 라디오, 노트북 등을 기내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비행기 운항에 필요한 전파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민간 항공기는 잘 30MHz에서 300MHz대 주파수를 씁니다. 휴대 전화는 800MHz에서 2600MHz까지 사용하고 무선 랜도 2400MHz와 5000MHz대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간섭이 쵸쯔오날 가망이 없네요.미국 연방 통신 위원회(FCC)은 이달 2013년 기내에서 휴대 전화를 이용할 뭉지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다음 비행기 내에서 전파 관련 기기를 사용하는 데 제약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기내 장치가 가장 예민하게 움직이는 이륙과 착륙 과정에서는 전자 기기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인공위성을 이용한 통신은 비행기에서만 사용되지 않아요. 활발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또 하나의 무대는 바로 바다 위입니다. 국제선 비행기와 마찬가지로 넓은 바다에 떠 있는 배는 인터넷은커녕 전화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선으로 교신을 주고받지만 가족들과 전화통화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무전조차 통하지 않는 망망대해에서는 긴급 귀취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큰 화물선과 원양 어선은 위성 전화를 1대씩 가지고 있습니다.이 위성전화에서 가장 유명한 서비스는 '이리듐'입니다. 요즘은 팔았지만 1990년대, 모토로라가 통신용 인공 위성을 77개 발사하고 시작했지요. 위성전화는 최초의 반적인 기지국이 아니라 우주에 떠 있는 인공위성과 직접 신호를 주고받습니다. 요금이 비싸고 전화기와 안테나도 큽니다. 최근에는 바다와 오지 탐험, 노화는 극지방의 조사소, 노화는 유목민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리듐 시스템은 최근 2세대 위성을 발사, 스마트 폰처럼 데이터 통신도 있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 만들지만 보[신문은 선생님]20하나 8.08.06치에호소프 IT칼럼니스트


    https://blog.naver.com/kalefarmer/221329769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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